상반기 리뷰-2018 first half review

























※ 본 카드뉴스의 내용은 공식 상반기 결산 이전에 작성된 내용으로 추후 공개될 가온차트의 상반기 차트와 결과가 다소 상이할 수 있습니다. 

2018년 상반기 디지털 종합 차트에서 아이콘의 '사랑을 했다'가 1위, 장덕철의 '그날처럼'이 2위, 모모랜드의 '뿜뿜'이 3위를 차지했습니다. 상반기에 1억 스트리밍을 기록한 곡은 아이콘의 '사랑을 했다'와 장덕철의 '그날처럼'으로  2017년에 비해 1억 스트리밍 음원이 1곡 더 늘어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2017년 상반기 1억 스트리밍곡:  도깨비 OST 첫눈처럼 너에게 가겠다) 

상반기 음원 이용량 400(1위부터 400위까지 이용량 합계)이 전년 동기에 비해 5% 증가했습니다. 

2018년  상반기에 출시되어 400위 안에 랭크된 신곡수는 총 139곡으로 전년 동기 179곡에 비해 40곡이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방탄소년단의 'LOVE YOURSELF 轉 `Tear`' 앨범이 174만여 장의  판매고를 올리며  2018년 상반기 앨범 판매량 1위를 차지했습니다.  2위는 84만여 장의 판매량을 기록한 워너원의 '0+1=1 (I PROMISE YOU)'가 차지했으며 3위 역시 워너원의 '1÷χ=1 (UNDIVIDED)'가 63만여 장이 팔려 3위에 올랐습니다. 

2018년 상반기 가수별 앨범 판매량(100위권)에서 방탄소년년단이 25.3%의 점유율을 기록하며 1위를 차지했습니다. 워너원은 16.7%, 트와이스는 6.1%의 점유율로 각각 2위와 3위에 올랐습니다. 방탄소년단은 2017년 동기 간에 비해 점유율이 7.5% 포인트 증가한 것으로 조사되었습니다. (참고: 방탄소년단 2017년 앨범 판매량 100위권 점유율 17.8%, EXO와 EXO-CBX 합산시 4.6%) 

In the first half of 2018, BTS year recorded 25.3 percent of the record sales volume (in the top 100). Wanna One and TWICE came in second and third with a 16.7 % and 6.1 % share.  BTS' shares increased 7.5 percentage points from the same period in 2017.

2018년 상반기 앨범(Physical) 판매량 400(1위부터 400위까지의 앨범 판매량 합계)은 전년 동기에 비해  4백 10만장 가량 판매량이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이는 앞서 살펴본 가수별 앨범 판매량에서 방탄소년단의 앨범 판매량 증가와 앨범(Physical) 시장에 워너원이 새롭게 등장한 것이 주요했던 것으로 보입니다.  

로엔엔터테인먼트가  2018년 상반기 400위 기준 음원 판매 점유율 1위를 기록했습니다. 주요 음원으로는 장덕철의 '그날처럼', 모모랜드의 '뿜뿜', 멜로망스의 '선물', 마마무의 '별이 빛나는 밤' 등이 있습니다. 

IRIVER가 2018년 상반기 400위 기준 앨범 판매 점유율 1위를 기록했습니다. 주요 앨범으로는 방탄소년단의 LOVE YOURSELF 轉 `Tear`, EXO-CBX의 'Blooming Days - The 2nd Mini Album' , 트와이스의 'What is Love?' 등이 있습니다. IRIVER의 앨범 판매량 점유율이 과반을 넘은것은 향후 SK의 본격적인 음악시장 진입시 상당한 밑거름 역할을 할 것으로 전망됩니다. 

2018년 상반기 OST 가온지수 점유율은 2017년 동기 대비 8.1% 포인트 감소했습니다. 

2018년 상반기 차트 상위 주요 OST로는 드라마 '돈꽃' OST 'My Way', 드라마 '도깨비' OST '첫눈처럼 너에게 가겠다', 웹드라마 '옐로우' OST 멜로망스의 '짙어져'를 꼽을수 있겠습니다.   


글: 김진우 가온차트 수석연구위원
 
*가온차트 칼럼은 가온차트 페이스북 페이지 또는 아래 제 개인 페이스북 페이지를 통해 업로드 당일 받아 볼 수 있습니다. 
*본 칼럼의 내용은 가온차트의 편집 방향과 다를 수 있습니다.

<글쓴이 약력>
 
1990년대 말 미국 인디애나 주립대학교에서 뮤직비즈니스학과를 졸업하고, 카이스트 CT 대학원에서 Cultural Management & Policy 석사학위를 받았다. 음악업계에는 1999년에 처음 입문하였으며 2009년에는 KT뮤직에서 차장 지냈다. DSP미디어 ‘카라프로젝트’ 전문심사위원과 Mnet ‘레전드 100송’ 선정위원, 가온차트 K-POP어워드 심사위원,엠넷 MAMA 심사위원, 한국콘텐츠진흥원 심의위원, ‘SBS 인기가요’ 순위 산정방식을 설계할 때 알고리즘 자문을 맡기도 했다. 현재 음악전문 데이터 저널리스트로 활동 중이며, 대표 저서로는 ‘뮤직비즈니스 바이블’이 있다. 
 
Email: littlegiant911@gmail.com
https://www.facebook.com/musicbusinesslab

김진우 수석연구위원 ㅣ 2018-07-02

카테고리의 다른 글

8월 리뷰
2018-09-17
GAON′s 관찰노트
2018-09-12
프로듀스 48 리뷰
2018-09-10
주간 리뷰 - 2018년 34주차
2018-09-03
걸그룹 상위권 중간 점검
2018-08-27
가온차트소개 | 차트제휴신청 | 이메일주소무단수집거부 | 개인정보취급방침
한국저작권보호원             가온차트 매니지먼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