차트동향_ 쇼미더머니, 엑소


지난 주부터 ‘쇼미더머니’ 음원 미션이 시작됐다. 2016년의 경우 6월 하순부터 8월 초까지 한 달 넘게 관련 음원들이 차트에 막대한 영향을 끼친 바 있다. 상황이 이렇다 보니 음원 제작사들도 ‘쇼미더머니’ 음원 출시 시기를 감안해 발매 일정을 조정할 정도인데, 이번 시즌은 과거에 비해 화제성이 약하다는 평이 있긴 있지만 5회차 방송 기준 시청률은 2%대 초반으로 지난 시즌 5 때와 같다.  

 

위 그래프는 2011년부터 2016년 상반기까지 100위권을 기준으로 방송음원이 차지하는 매출 비중을 나타낸 것이다. 가장 점유율이 높았던 2011년 주요 방송음원은  ‘무한도전 가요제’ 50%, ‘슈퍼스타K’ 41%, ‘나는 가수다’ 9%였으며, 두 번째로 점유율이 높았던 2015년 하반기는 ‘무한도전 가요제’ 46%, ‘쇼미더머니’ 38%, ‘복면가왕’ 16%인 것으로 조사되었다.

‘슈퍼스타 K’ 같은 오디션 프로그램을 통해 출시되던 음원들의 차트 영향력은 2014년 이후 크게 줄어 줄었고, 지금은 ‘쇼미더머니’가 그 자리를 대신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2016년 하반기 방송음원 매출 점유율 10.4% 중 쇼미더머니는 9.3% , 언니들의 슬램덩크는 1.1%일 정도로 ‘쇼미더머니’가 차지하는 방송음원 내 매출 비중은 꽤 높은 상황이다.



위 그래프는 2014년 하반기(7월~12월)부터 2016년 하반기까지 반기 차트 100위권 내에서 쇼미더머니 음원이 차지하는 매출 비중 추이를 나타낸 것이다. 2014년에 5.3%였던 것이 2016년에는 9.3%로 두 배 가까이 증가한 것으로 조사되었다. 

차트 진입 곡 수와 최고 순위로도 쇼미더머니의 차트 영향력을 가늠할 수 있는데, 2014년의 경우 반기 차트 100위권 진입 곡 수가 6곡, 2016년에는 9곡으로 3곡이 증가했다. 아울러, 2014년 아이언의 ‘독기’가 최고 순위 25위를 기록했던 반면, 2016년에는 비와이의 ‘Day Day’가 최고 순위 5위를 기록한 것으로 나타났다. 

 

위 그래프는 2016년 연간차트와 2017년 상반기 차트 100위권 내 음원의 장르를 비교한 것이다. 2009년 53곡에 달하던 댄스 장르 곡이 현재는 23곡으로 크게 줄어들었으며, 역시 2009년 6곡과 7곡에 그쳤던 알앤비/소울, 랩/힙합 장르 곡 수가 최근 들어 두 배 이상 증가한 것으로 조사되었다. 

2017년 상반기에는 랩/힙합 장르의 음원 수가 11곡으로 2016년 대비 줄어든 것으로 보이긴 하나, ‘쇼미더머니’ 음원 미션이 주로 하반기에 진행되기 때문에 올해 연간차트에서도 랩/힙합 장르의 음원 비중은 예년 수준을 유지할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

지난 시즌에 비해 화제성이 약하다는 평과 악마의 편집이 여전한 가운데, 이번 음원 미션을 통해 출시되는 곡들이 음원차트에 어느 정도 영향을 미칠지 귀추가 주목된다. 



엑소 음반 판매량 


위 그래프는 최근 출시된 엑소의 THE WAR - The 4th Album 앨범과 작년에 발매된 EX’ACT - The 3rd Album과의 발매 후 2주차까지 판매량을 비교한 것이다. 한국 버전과 중국 버전을 합산할 경우 EX’ACT - The 3rd Album은 약 70만 장, THE WAR - The 4th Album은 약 90만 장에 달해 약 20만 장 가량 판매가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그런데, 특이한 것은 THE WAR - The 4th Album의 중국 버전 판매량이 전작에 비해 감소하고 한국 버전의 판매량이 크게 증가한 것으로 조사되었는데, 이는 단일 앨범 판매량 증가와 각종 연말 음악 시상식을 겨냥한 팬덤의 전략적 구매 행태에 따른 결과로 판단된다.

*가온차트 칼럼은 가온차트 페이스북 페이지 또는 아래 제 개인 페이스북 페이지를 통해 업로드 당일 받아 볼 수 있습니다. 

글: 김진우 가온차트 수석연구위원
 
<글쓴이 약력>
 
1990년대 말 미국 인디애나 주립대학교에서 뮤직비즈니스학과를 졸업하고, 카이스트 CT 대학원에서 Cultural Management & Policy 석사학위를 받았다. 음악업계에는 1999년에 처음 입문하였으며 2009년에는 KT뮤직에서 차장 지냈다. DSP미디어 ‘카라프로젝트’ 전문심사위원과 Mnet ‘레전드 100송’ 선정위원, 한국콘텐츠진흥원 심의위원,가온차트 K-pop어워드 심사위원, ‘SBS 인기가요’ 순위 산정방식을 설계할 때 알고리즘 자문을 맡기도 했다. 현재 음악전문 데이터 저널리스트로 활동 중이며, 대표 저서로는 ‘뮤직비즈니스 바이블’이 있다.  

Email: littlegiant911@gmail.com
https://www.facebook.com/musicbusinesslab


김진우 수석연구위원 ㅣ 2017-08-07

카테고리의 다른 글

2017 걸그룹 결산
2017-12-18
11월 리뷰
2017-12-11
10월 리뷰
2017-12-04
1억 스트리밍 누구?
2017-11-27
올겨울 시즌송 잘 될까?
2017-11-20
가온차트소개 | 차트제휴신청 | 이메일주소무단수집거부 | 개인정보취급방침
클린사이트             가온차트 매니지먼트